본문바로가기

거짓 정보의 새로운 형태를 마주하다: 거짓 음성 메시지

※Daniel Funke(Poynter)의 'Meet the next misinformation format: Fake audio messages'를 전문 번역한 것입니다('리포트 보러 가기'를 클릭하시면 원문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디에고 마라도나는 죽지 않았고, 누가 자신이 죽었다고 말했는지 알아내는데 1만 달러를 지불할 용의가 있다고 한다.

아르헨티나의 은퇴한 유명 축구선수 마라도나는 6월 말에 인터넷상에서 사망 루머에 휩싸였다. 이 루머는 마라도나가 아르헨티나와 나이지리아의 월드컵 경기 후에 심장마비로 사망했다고 주장했다.

올해 57세인 마라도나는 이 루머가 시작된 곳을 알아내는 사람에게 보상금 1만 달러를 줄 것이라고 했다.


마라도나는 죽지 않았습니다그는 멀쩡합니다.

pic.twitter.com/gvFNMfRWrh

— Oh My Goal (@OhMyGoal_US) June 28, 2018


사망 루머는 온라인 허위정보의 전형적인 형태다. 그러나 이 루머는 그것이 왓츠앱(WhatsApp) 음성 메시지로 퍼져 나갔다는 점에서 기존의 루머들과 다르다.

지난 한 해 동안 180개국 이상에서 십억 명이 넘는 사용자들이 사용하고 있는 페이스북 소유의 메시징 플랫폼인 왓츠앱에서 거짓 음성메시지들이 천천히 퍼져 나가고 있다. Gisela Pérez de Acha씨는 2017년 9월 멕시코시티 지진 당시 그녀가 팩트체크 협업 프로젝트인 Veificado 19S*의 운영을 도울 때, 왓츠앱을 통한 거짓 음성메시지의 유포 현상을 처음으로 알아차렸다.


*멕시코시티에서 발생한 지진 이후, 대중들이 지진으로 피해를 입은 곳 등을 지도에 표시해서 정보를 공유하는 디지털 플랫폼

 

Gisela Pérez de Acha씨는 포인터와의 인터뷰에서 “내가 기억하기에 지진으로 무너진 유치원에 대한 왓츠앱 음성 메시지를 내게 보낸 사람은 내 동료 또는 내 친구였다”라고 말했다. 그녀는 “그 음성 메시지는 매우 편집증적인 말투로 ‘나는 지금 무너진 유치원 밖에 있고, 지진으로 인한 건물 붕괴가 계속해서 일어나고 있다’는 내용을 전했다”고 말했다.

 

메시지의 특이한 어조를 제외해도, 붕괴되는 건물 밖에 서 있으면서 녹음됐다고 하지만 주변 소음이 전혀 없을 정도로 잘 만들어졌다는 점이 Pérez de Acha씨에게 감지됐다. 이후 그녀는 도시 전체에 지진 경보가 다시 울릴 것이고, 그 정보가 Verificado 19S에 의해서 검증됐다는 또 다른 음성 메시지를 받았다.

 

 “나는 그 메시지를 동료에게서 받았다. (실제로는 그러한 음성 메시지를 보내지 않았던) 동료는 ‘가짜 음성메시지가 Verificado 19S에 대한 부정적인 여론을 만들 수 있으니 제발 조치를 취해 달라’고 나에게 말했다.” 결국 거짓임이 드러났지만, “다른 모든 루머들과 달리 이번 메시지의 경우는 악의적인 의도가 담겨있어 보였다는 것이 충격적이었다”고 Pérez de Acha씨는 말했다.

 

왓츠앱 이용자들에게 음성 메시지는 문자를 타이핑할 필요 없이 그들의 가족과 친구들의 근황을 업데이트하는 인기 있는 매체다. 비슷한 특징들이 Messenger나 iMessage같은 다른 플랫폼들에도 존재하지만, 음성 메시지는 왓츠앱에서 특별한 의미를 갖는다. 그것은 왓츠앱의 주된 사용자인 비 미국인들이 모든 사람들과 그들의 일상을 소통하기 위해서 왓츠앱을 사용한다는 점이다.

 


AJ+*의 제작자 Alba Mora씨는 포인터에 “왓츠앱은 음성메시지 형태의 가짜 뉴스가 번성하는 곳”이라고 말했다.
“특히 라틴 아메리카에서 사람들은 왓츠앱을 모든 소통에 사용합니다. 나는 사람들에게 왓츠앱을 통해 내게 PDF파일을 보내라고 지시하고, 당신은 왓츠앱을 통해 당신 어머니와 영상통화를 하며, 왓츠앱에 직장 동료 그룹을 가지고 있습니다. 모든 것은 왓츠앱을 통해서 이뤄집니다.” 

 

*Al Jazeera Media Network가 운영하는 온라인 뉴스 및 시사 프로그램 채널


사람들이 느끼는 친밀감과 암호화는 왓츠앱의 구술적 주장들을 팩트체크하기 어렵게 만드는 이유 중의 하나다. 왓츠앱에서 흔한 그룹 크기는 대개 6명 정도이고, 약 90퍼센트의 메시지는 두 사용자 간에 보내지기 때문에 페이스북이나 구글과 같은 플랫폼에서 같은 내용을 봤을 때보다 사람들이 메시지를 받을 때 더 잘 믿는다고 왓츠앱 측은 밝힌다.

 


 “루머는 모든 종류의 포맷과 플랫폼을 돌아다닌다”고 Animal Político*의 편집장 Tania Montalvo씨는 말한다. “왓츠앱은 완전히 다르게 작동하는 플랫폼이다. 왓츠앱은 바이럴 컨텐츠**를 우선시하는 알고리즘과는 다르다. 사람들은 루머들을 공유한다.”

 

*2010년 멕시코에서 정치 뉴스 제공에 중점을 두고 설립된 인터넷 독립 언론

**이미지, 비디오 등을 포함하거나 그것들과 관련이 있어서 인터넷 유저들 사이에서 빠르고 광범위하게 퍼지는 컨텐츠


이미 가득 차 있는 거짓 정보 생태계에 음성 메시지가 쌓이고 있다. 최근 멕시코 선거운동기간에 AJ+의 제작자 Mora씨는 Verificado 19S에서 영감을 얻어서, 왓츠앱에 유통되는 주장들만을 팩트체크하는 협업 프로젝트 팀 Verificado 2018을 이끌었다. 프로젝트 팀은 기관의 계정을 통해서 이용자들에게 루머를 얻어낸 다음, 왓츠앱 비즈니스 계정을 통해서 루머들을 검증했다.

 

그 과정에서 그녀는 무수한 가짜 음성 메시지가 퍼지는 것을 확인했다.

 

한 사례로, Verificado 2018은 당시 대통령 후보인 Andrés Manuel López Obrador (흔히 AMLO라고 불림)의 캠페인 종료를 기념하는 AMLOFest에 참석한 다수의 참가자가 선불카드로 TV를 구입하기 위해 어떤 가게 앞에 모여있다는 4분가량의 음성 메시지를 받았다. 그 메시지의 목적은 AMLO의 지지자들을 비판하고, 돈으로 선거인단을 매수한 혐의로 AMLO의 정당 Morena를  고소하고자 하는 것이었다. 멕시코에서 선거인단 매수는 흔히 일어나는 일이다.  

 

Mora의 팀은 해당 메시지를 팩트체크했고, 사실 그 이벤트가 멕시코시티 자치구인 Coyoacán의 사회보장프로그램 수혜자를 위한 판매였다는 것을 알아냈다. 그들은 거짓된 메시지에 대응해 그들이 팩트체크한 판정 결과를 유포했다.

  

그동안 지구 반대편 인도의 선거 과정에서도 비슷한 일이 진행되고 있었다. 

 

뉴욕타임스 보도에 따르면, 5월에 열린 Karnataka 주 선거 준비기간 동안 힌두교와 무슬림 사이의 분열을 조장하는 가짜 오디오 메시지가 WhatsApp상에서 돌기 시작했다. 무슬림 군중이 힌두교 여성을 공격했다고 주장하는 (물론, 이는 거짓이다) 비디오가 배포된 이후에 그 영상을 빌미로 두 종교집단으로 하여금 각기 상반된 정당에 투표할 것을 촉구하는 익명의 오디오 메시지가 전송됐다.  

 

이러한 보도에도 불구하고, Govindraj Ethiraj는 포인터와의 인터뷰에서 아직까지 가짜 음성메시지가 인도 팩트체커들이 다뤄야 하는 가장 큰 문제는 아니라고 이야기했다. 그들이 본 대다수의 거짓 메시지는 맥락이 빠진 영상이거나 조작된 이미지이다. 

 

“저는 우리가 그렇게 많은 가짜 오디오 메시지를 확인했다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물론, 가짜 영상은 주로 전혀 다른 스토리나 인상을 주는 방식으로 이미지와 영상을 쪼개고 자르며 조작합니다.”, 인도 팩트체킹 기관 Boom Live의 설립자는 이렇게 말했다. “아마도 우리는 음성 메시지를 많이 이용하는 나라가 아니기 때문인 것으로 생각합니다.”

 

여전히 가짜 음성메시지 형식은 온라인상에서 관련 주장이나 이미지, 비디오를 찾기 위해 구글 같은 검색 엔진에 의존하는 팩트체커들에게는 도전과제이다. Montalvo는 음성 메시지가 검색이 쉽지 않고, 그것들이 언제, 어디서 만들어졌는지를 알려주는 어떠한 시각적인 증거를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전혀 다른 유형이라고 설명했다.  

 

왓츠앱은 최근 플랫폼상에서 가짜라고 추정되는 메시지 앞에 ‘의심되는 링크(Suspicious Link)’ 레이블이 붙는 새로운 기능을 선보였다. 이러한 조치는 팩트체커, 학문 분야와 함께 하고자 하는 회사 차원의 노력으로서, 사람들이 잘못된 정보를 공유하는 것을 억지하기 위한 것이다.

 

이 레이블이 사람들이 공유하는 가짜 미디어를 줄이는데 눈에 띄는 효과를 미칠지, 그렇지 않을지 얘기하기는 너무 이르다. 그러나 팩트체커들은 오디오 메시지를 체크하기 위해 그들이 늘 해왔던 것들을 여전히 할 수 있다.    

 

“결국은 전통적인 팩트체킹과 검증에 기대는 수밖에 없습니다. 음성 메시지에 포함된 주장 중 어떤 것이 확인 가능하고, 어떤 것은 불가능한지를 따지는 것이죠”, Bellingcat*의 디지털 조사관이자 트레이너인 Christiaan Triebert는 Poynter에 보낸 이메일에서 이렇게 말했다. 


* Belling Cat은 영국의 시민 저널리스트 Eliot Higgins가 설립한 웹사이트로, 시민 기자들의 탐사보도를 게재한다.


한국경제신문
서울신문
매일경제
문화일보
SBS
한국일보
이데일리
뉴시스
동아사이언스
JTBC
중앙일보
뉴스1
머니투데이
뉴스톱
YTN
조선일보
연합뉴스
KBS
전북일보
MBC
오마이뉴스
세계일보
아이뉴스24
노컷뉴스
아시아경제
MBN
TV조선

언론사 배너를 클릭하시면, 해당 언론사가 검증한 팩트를 보실 수 있습니다.

Newsis
×

SNU팩트체크는 이렇게 운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