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팩트체킹 취재보도 지원 사업」 선정 발표

〇 국내 언론사들의 팩트체크 취재·보도의 양적·질적 성장에 기여하기 위해 기획된 「팩트체킹 취재보도 지원 사업」의 첫 지원 대상작이 선정되었습니다.

〇 2017년 10월 31일 응모 마감된 2017년 하반기 사업에는 기획취재 분야 10건, 시스템 개발 분야 3건 등 총 13건의 신청서가 접수되었습니다. 이 중 기획취재 3건, 시스템 개발 1건 등 4건이 최종 선정되었습니다. 지원한 언론사는 신문사 방송사 인터넷언론 지역언론 등이 망라되었습니다.

〇 지원 대상 언론사를 공정하게 심사하기 위해 한국언론학회는 5인의 심사위원을 위촉해 팩트체킹 취재보도 지원사업 심의위원회를 구성·운영하였습니다【별첨: 심사결과 총평】

〇 기획 취재 선정작에는 최대 2000만 원, 시스템 개발에는 최대 4000만원이 지원됩니다.


〇 선정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2017년 「팩트체킹 취재보도 지원 사업」 선정 결과>

신청 구분

언론사

주제명

기획 취재

SBS

‘전두환 회고록’을 검증한다.

기획 취재

오마이뉴스

최저임금 15달러는 미국인들의 삶을 어떻게 변화시켰나?

기획 취재

중앙일보

저출산, 고령화와 관련한 3대 쟁점 팩트체킹

시스템 개발

뉴스톱

정부 공약체크 프로젝트 ‘문재인 미터’



〇 팩트체킹 취재보도 지원 사업은 연간 상·하반기 2회에 걸쳐 운영됩니다. 2018년 상반기 사업 계획은 1월 하순 경 발표될 예정입니다.

〇 한국언론학회와 서울대 언론정보연구소는 ㈜네이버와 팩트체크 활성화를 위한 언론사 지원 등의 협력 사업에 관한 협약을 체결하고(2017. 11. 10),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에서 대한민국의 언론사들이 저널리즘의 가치를 실현하는 고품질 뉴스 서비스로서의 팩트체크를 개발하고 실행하는 데 필요한 다양한 지원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관심과 지원 바랍니다.


한국언론학회 / 서울대학교 언론정보연구소 SNU팩트체크센터


문의: 한국언론학회  / 02-762-6833 / office@comm.or.kr

서울대학교 언론정보연구소 SNU팩트체크센터 / 02-880-6475 / icr@snu.ac.kr




【별첨】


팩트체킹 취재보도 지원 사업 심사 결과 총평


새롭게 시작한 사업이고, 공지기간이 여유가 적어서 그런지 응모지원서가 기대만큼 많지는 않았습니다. 시스템 개발 분야에 3건, 그리고 기획취재 분야에는 10건의 지원서가 접수되었습니다. 다행히 지원서를 제출한 언론사는 한국의 매체 지형을 두루 대표할 수 있는 다양성을 보여줬습니다. 지상파 방송부터 중앙일간지, 경제지, 디지털 매체와 지역 신문가운데도 지원서를 제출한 회사가 있었습니다.


지원대상자를 선정하는 심사위원회는 한국 언론학회가 위촉한 5인의 언론학자들로 구성됐습니다. 언론 현업 경험자와 디지털 매체를 전공으로 공부하는 분들이 초빙됐습니다. 심사위원회는 두 차례 열렸습니다. 처음 회의에서는 지원대상자를 선정하는 기준에 대해 논의하고, 심사절차를 정리했습니다. 접수 마감 후 열린 심사에서는 응모기획서의 수가 많지 않고, 지원작들의 우열이 대면심사 없이도 가려질 수 있다는 판단에 따라, 한 번의 심사로 지원대상자를 결정하기로 의견을 모았습니다.


심사과정은 치열했습니다. 주제의 시의성, 팩트체킹 방식의 적합성과 체계성, 팀 구성의 적절성 등이 핵심 기준이었습니다. SNU 팩트체크와의 연계성 또한 중요한 관심사였습니다.


심사결과 시스템 개발 분야에서는 뉴스톱에서 제출한 “문재인 미터”를 지원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대상의 명료성, 시스템 구성에 대한 세밀한 준비가 우수하다고 판단됐습니다. 기획취재 분야에서는 SBS의 “전두환 회고록 검증,” 중앙일보의 “저출산, 고령화와 관련한 3대 쟁점 팩트체킹,” 그리고 오마이뉴스가 제출한 “최저임금 15달러는 미국인들의 삶을 어떻게 변화시켰나?”를 지원 대상으로 선정했습니다. 현재 한국사회가 당면한 핵심 문제를 설득력 있게 다루는 기획이고, 취재 보도 계획이 매우 잘 짜인 점이 이들을 선택한 이유였습니다.


처음 실시하는 팩트체킹 취재보도 지원사업의 대상자로 선정된 네 언론사, 기자들과 엔지니어 분들께 진심으로 축하의 마음을 전합니다.


디지털 세상은 저급한 가짜뉴스와 선정적인 메시지들이 공공의 공간을 어지럽히기 쉽습니다. SNU팩트체크 센터가 추진하는 이번 사업이 언론계에 진실을 존중하는 기풍을 일으켜, 한국 저널리즘의 품격을 높이는 중요한 전환점을 만들어 주기를 기원합니다.



2017. 11


팩트체킹 취재보도 지원 사업 심의위원회

세계일보
중앙일보
JTBC
매일경제
MBC
YTN
국민일보
이데일리
문화일보
동아사이언스
조선일보
아이뉴스24
동아일보
한국경제신문
KBS
머니투데이
한국일보
뉴시스
뉴스톱
MBN
뉴스1
TV조선
SBS
아시아경제
오마이뉴스
서울신문

언론사 배너를 클릭하시면, 해당 언론사가 검증한 팩트를 보실 수 있습니다.

×

SNU팩트체크는 이렇게 운용됩니다.